최근 몇 년간 국내외 경제 상황은 극과 극을 오가는 중입니다. 2020년 펼쳐진 역대급 투자 활황 속에서 주식 시장에서는 이른바 ‘동학개미운동’이라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약진이 두드러진 한편, 부동산 시장에서는 온갖 규제를 뚫고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작년에 접어들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의 파격적인 금리 인상과 함께 빠르게 사그라들고 있습니다. 경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과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경고도 이어지는데요. 앞으로도 경제 뉴스 속에 담긴 원리를 파악해서 우리의 삶에 잘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제 흐름도 익히고 경제 용어도 배워보는 이지선다 경제 상식 퀴즈,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1)‘OOO’이란 Bank(은행)과 Run(달리다)의 합성어이다. 쉽게 말하자면 은행에 예금주들이 돈을 출금하기 위해 몰리는 현상을 이야기 한다. 이는 은행이 대·내외적인 영향으로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은행은 자사의 자금에 고객이 맡긴 예금을 합쳐서 운용하게 된다. 대출금과 비교한 자기자본 비율이 8%를 넘는다면 정부나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이 8%라는 비율은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 : 국제결제은행)이 정한 자기자본비율로 세계의 각 은행들은 이 수치를 지켜야 한다. 대출비율이 높은 은행은 8%의 비율을 관리하기 위해 자산매각이나 통폐합을 통해 자기자본비율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IMF로 촉발된 부실금융회사의 부도, 2011년 저축은행 부실사태로 인해 1)‘OOO’이 발생된 바 있다. 사실 이 1)‘OOO’ 현상은 각 은행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은행사의 연쇄부도로도 이어질 수 있고 이는 국제 신용등급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만큼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
정부의 BIS비율 감시역할도 중요하고 한 금융사로부터 촉발된 1)‘OOO’이 확산되지 않게 정부자금을 투입해주기도 해야 한다.
Q1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뱅크런 정답입니다! ② 펀드런 오답입니다!
2019년 코로나 이후 큰 폭으로 떨어졌던 우리나라 주가는 반등해 2022년 상반기 정점을 찍었다. 2022년 말부터 하락해 2200선이 무너졌으나 현재 어느 정도 지수를 회복한 상황이다. 부동산, 코인 역시 주가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주가·부동산·코인이 오를 것이냐 떨어질 것이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럴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2) ‘OOOOOO’다.
2) ‘OOOOOO’의 어원은 '죽은 고양이 뛰다’라는 영어 문장에서 비롯됐는데, 경제에서는 이를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가 일시적으로 반등 하는 상황’을 비유할 때 쓴다.
결국 2) ‘OOOOOO’는 기술적 반등을 의미하는 것이고 대부분 기술적 반등 이후에는 폭락하게 돼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이 된다.
2) ‘OOOOOO’용어는 주식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부동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2022년도 큰 폭의 하락세를 겪었고 기사나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금이 바닥이다’ vs 2) ‘OOOOOO’의 시작일 뿐'이라는 논쟁이 한창 중이다.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현재 우리나라 경제 상황은 2) ‘OOOOOO’일까?
Q2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데드캣바운스 정답입니다! ② 베어마켓랠리 오답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은 주기적으로 ‘실적 발표’를 한다. 실적발표의 주기는 기업의 결산월에 따라 다르다. 통상적으로는 ‘12월 결산’ 기업이 많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 증권플러스 재무정보 상위에 나와있는 결산월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적 발표란 기업의 ‘성적표’ 라고 볼 수 있는데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매출, 이익을 공개한다. 투자자에게 경영과 영업활동을 통해 얼마큼의 수익을 벌었는지 알리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실적발표를 통해 기업의 성장성과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
기업들의 실적 발표 시즌이 되면 ‘어닝 서프라이즈’ 또는 3) ‘OO OO’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어닝 서프라이즈와 3) OO OO의 기준이 되는 것이 4) ‘OOOO’다. 4) OOOO란 전문가들이 추정한 실적 평균 전망치를 뜻한다. 실적이 4) OOOO 대비 얼마나 증가하고 감소했느냐가 중요한데 기업의 실적이 4) OOOO를 크게 상회했을 때를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부르고, 기업의 실적이 4) OOOO를 하회했을 때를 3) ‘OO OO’라고 부른다.
Q3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어닝 쇼크 정답입니다! ② 어닝 시즌 오답입니다!
Q4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가이던스 오답입니다! ② 컨센서스 정답입니다!
이 콘텐츠가 즐거우셨다면 아래 ‘최고’ 를 꾸욱 눌러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