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는 경기 둔화의 여파로 안전하고 절약 지향적인 재무관리 태도가 소비자의 금융생활 전반에 확산될 전망이다. 소비자의 ‘나’ 중심적 성향이 더욱 강화되면서 자기계발을 위한 지출과 명품·스몰 럭셔리 소비는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흐름도 익히고 경제 용어도 배워보는 이지선다 경제 상식 퀴즈, 이번 호에서는 하나금융경영연구가 제시한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를 통해 경제 흐름을 알아보자.
1) OOOO(이)란 녹색을 뜻하고 환경을 상징하는 ‘그린(gree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이다. 상품을 선택할 때 가격이나 품질만 따지지 않고,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지를 보고 선택하는 소비자를 말하며, 우리말로는 ‘녹색 소비자’, ‘친환경 소비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1) OOOO의 주요 특징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조금 더 비싼 제품을 소비할 의사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 한 광고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51%의 소비자는 ‘비용을 더 내더라도 친환경 브랜드와 환경에 좋은 상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제품의 생산 방식, 포장재, 원료 등의 친환경성을 고려하며, 친환경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을 선호한다. 코로나19 이후 배달이 많이 늘어나면서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과 함께 1) OOOO의 비중이 증가했다.
2) OOOO란 양면성(ambivalent)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다.
2) OOOO들은 이중잣대를 가진 소비자들로 가치관에 우선순위에 있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지만 후순위에 있는 것에는 최대한 돈을 아낀다. 소비자 한 사람에게서 고가품과 저가품의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 상반된 소비행태를 보인다.
이들은 가성비를 추구하는 동시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는 아낌없이 투자한다.
2) OOOO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꼽은 올해의 키워드로 2020년 식품 소비 트렌드에서 양극화된 소비를 즐기는 2) OOOO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망했다.
Q1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그린테일 오답입니다! ② 그린슈머 정답입니다!
Q2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엠비슈머 정답입니다! ② 듀얼슈머 오답입니다!
공격적인 투자로 자산을 불리기보다는 절약과 보수적 투자로 현재 있는 재산을 지키는 데 주력하는 재테크 방식을 3) OOO OOO라고 한다.
2023년 가계 재무 상황이 작년보다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부정 전망(43%)이 개선 전망(12%)보다 4배가량 높다. 2023년에는 자산 가치를 지키려는 소비자들의 3) OOO OOO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고위험 고수익형 상품보다는 채권 등 안정형 상품으로 여유 자금이 이동하고, 자산 방어의 연장선에서 연금 등 장기 자산관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될 전망이다.
Q3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스몰썸 재테크 정답입니다! ② 디펜스 재테크 오답입니다!
4) ‘OOO’이란 물리적 공간(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체험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과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 간의 결합을 의미한다.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 이후 소비자의 억눌린 공간 경험 수요가 폭발하며 유통 산업 중심으로 4) ‘OOO’ 마케팅 붐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 업무 목적에 집중이 되었던 금융회사의 영업점 공간은 문화·브랜드 체험 공간, 혁신적 디지털 서비스가 강조되는 효율화 공간 등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Q4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① 피지털 정답입니다! ② 피지컬 오답입니다!
이 콘텐츠가 즐거우셨다면 아래 ‘최고’ 를 꾸욱 눌러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