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뉴스입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상생의 연금개혁 추진을 위해 국민연금에 대한 청년의 진솔한 의견을 듣고자 11월 23일(수) 오전 10시,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 [20·30대 청년대상 국민연금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민연금 대국민 경청 이벤트에 의견을 제시한 20·30대 청년과 국민연금 대학생 홍보대사들이 참석했고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과 이스란 연금정책국장, 국민연금공단 김정학 연금이사가 자리에 함께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M 특파원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5차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 수립을 앞두고,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대국민경청이벤트를 2달여 동안(9월 15일 ~11월 15일) 실시했는데요. 2,773 건의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대국민경청이벤트에 의견을 제시한 20·30대 청년들이 직접 참석하고, 국민연금 대학생 홍보대사가 참여하는 등 청년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상세히 듣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는데요.
대국민경청이벤트를 통해 제시된 의견 중에는 연기금 소진에 대한 우려로, 가입을 탈퇴하게 해달라는 요청, 현 세대만 혜택을 보는 것 아니냐는 불만 등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국민연금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연금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개혁의 시급성과 이를 위해 보험료율 인상 및 수급연령 조정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들도 다양하게 제시되었습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연금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는요. 특히, 사회적 합의를 통한 보험료율 인상이 시급한 과제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었습니다.
한편, 또 다른 참석자는 “투자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투자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 수익성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밝혀 청년층의 기금운용에 대한 높은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국민연금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지만, 청년층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하였으며, 이에 청년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연금개혁은 다른 누구도 아닌 청년을 위한 과제로, 청년이 미래에 짊어질 부담을 생각하면 연금개혁은 이제 미룰 수 없는 사명입니다. 오늘 나온 값진 의견을 바탕으로 청년이 신뢰할 수 있는 국민연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투명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국민에 의한 연금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오늘 간담회와 같이, 연금개혁에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국민과 소통하는 자리를 계속 마련할 계획이며, 대국민경청이벤트를 통해 국민이 제시한 의견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백지광고 결과 공개
두 번째 뉴스입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11월 3일 전주만성초등학교에서 전북혁신도시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공단은 등하굣길 교통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국민연금나눔재단, 전북혁신도시 내 3개 초등학교(만성초, 온빛초, 양현초)와 합동으로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등굣길 초등학생에게 ‘리플렉터 스트랩’ 1,600여 개를 배부해 책가방에 매달도록 안내했습니다.
‘리플렉터 스트랩’은 빛 반사 소재로 제작되어, 운전자가 보행자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통안전 물품입니다.
공단은 작년 10월 삼천남초등학교 등 전북지역 4개 초등학교에 ‘안전신호등 우산’ 나눔을 시작으로, 그해 11월 공단 대전세종지역본부가
‘너랑나랑노랑카드’ 교통안전 물품전달식을 실시하는 등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북지역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지역사회 안전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뉴스입니다.
대국민 제도 이해도 제고 및 연금개혁 지지 여론 구축을 위한 2022년 국민연금 캠페인 광고가 제작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캠페인 제목은 국민을 안다로 "안다"의 know, hug 이중의미를 활용하였다고 하네요. 지급 보장, 노후 준비 등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알고 더 든든하게 안을 수 있도록 연금개혁을 준비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함께 확인해 보시죠.
마지막 뉴스입니다.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누적 이용자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입니다. 2018년 3월 서비스 개시 후 3년 8개월 만으로,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 이용자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이룬 성과인데요.
취재기자 M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M기자, [내 곁에 국민연금]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내 곁에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예상연금액 조회 ·연금 청구 ·전자증명서 발급 등 9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2020년 국민연금 증명서 8종을 시작으로 2022년 ‘주민등록등·초본’을 비롯한 14개 기관 50종을 추가해 총 58종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공공기관 중 자체 앱에서 타 기관 증명서까지 발급하는 사례는 국민연금공단이 최초입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이용자 수가 500만 명을 돌파한 것은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관심이 크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국민의 입장에 서서, 조금 더 쉽고 편리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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