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
?
?
?
cursor 이벤트 신청하기 →
Z
?
?
?
?
?
cursor 이벤트 신청하기 →
NPS WEBZINE
NPS WEBZINE
M기자
Z앵커

NPS 뉴스

「NPS 뉴스」진행을 맡은
앵커 Z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국민연금 뉴스 진행을 맡은 앵커 Z입니다.
시간은 어느새 빠르게 흘러 이제 올해도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올해의 마무리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으신가요?
다가오는 새해에도 구독해주시는 구독자분들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겨울의 국민연금 주요 뉴스 시작합니다.
NPS NEWS

1. “국민연금, 청년의 목소리를 담다”
[20·30대 청년 대상 국민연금 간담회] 개최

앵커 Z

첫 번째 뉴스입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상생의 연금개혁 추진을 위해 국민연금에 대한 청년의 진솔한 의견을 듣고자 11월 23일(수) 오전 10시,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 [20·30대 청년대상 국민연금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민연금 대국민 경청 이벤트에 의견을 제시한 20·30대 청년과 국민연금 대학생 홍보대사들이 참석했고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과 이스란 연금정책국장, 국민연금공단 김정학 연금이사가 자리에 함께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M 특파원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M기자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5차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 수립을 앞두고,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대국민경청이벤트를 2달여 동안(9월 15일 ~11월 15일) 실시했는데요. 2,773 건의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대국민경청이벤트에 의견을 제시한 20·30대 청년들이 직접 참석하고, 국민연금 대학생 홍보대사가 참여하는 등 청년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상세히 듣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는데요.

대국민경청이벤트

대국민경청이벤트를 통해 제시된 의견 중에는 연기금 소진에 대한 우려로, 가입을 탈퇴하게 해달라는 요청, 현 세대만 혜택을 보는 것 아니냐는 불만 등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국민연금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연금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개혁의 시급성과 이를 위해 보험료율 인상 및 수급연령 조정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들도 다양하게 제시되었습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연금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는요. 특히, 사회적 합의를 통한 보험료율 인상이 시급한 과제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었습니다.

한편, 또 다른 참석자는 “투자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투자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 수익성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밝혀 청년층의 기금운용에 대한 높은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국민연금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지만, 청년층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하였으며, 이에 청년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대국민경청이벤트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

연금개혁은 다른 누구도 아닌 청년을 위한 과제로, 청년이 미래에 짊어질 부담을 생각하면 연금개혁은 이제 미룰 수 없는 사명입니다. 오늘 나온 값진 의견을 바탕으로 청년이 신뢰할 수 있는 국민연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투명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국민에 의한 연금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앵커 Z

정부는 앞으로도 오늘 간담회와 같이, 연금개혁에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국민과 소통하는 자리를 계속 마련할 계획이며, 대국민경청이벤트를 통해 국민이 제시한 의견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백지광고 결과 공개

2. 국민연금, 전북혁신도시 교통안전 캠페인 펼쳐

앵커 Z

두 번째 뉴스입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11월 3일 전주만성초등학교에서 전북혁신도시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공단은 등하굣길 교통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국민연금나눔재단, 전북혁신도시 내 3개 초등학교(만성초, 온빛초, 양현초)와 합동으로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등굣길 초등학생에게 ‘리플렉터 스트랩’ 1,600여 개를 배부해 책가방에 매달도록 안내했습니다.

‘리플렉터 스트랩’은 빛 반사 소재로 제작되어, 운전자가 보행자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통안전 물품입니다.

공단은 작년 10월 삼천남초등학교 등 전북지역 4개 초등학교에 ‘안전신호등 우산’ 나눔을 시작으로, 그해 11월 공단 대전세종지역본부가 ‘너랑나랑노랑카드’ 교통안전 물품전달식을 실시하는 등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2.11.3(목), 국민연금공단 박정배 기획이사(왼쪽에서 두번째)가 전주만성초등학교에서 진행된 교통안전 캠페인에 참여한 뒤 참여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2.11.3(목), 국민연금공단 박정배 기획이사(왼쪽에서 두번째)가 전주만성초등학교에서 진행된 교통안전 캠페인에 참여한 뒤 참여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정배 기획이사

앞으로도 전북지역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지역사회 안전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박정배 기획이사

3. 2022년 국민연금 캠페인 광고 「국민을 안다」

앵커 Z

세 번째 뉴스입니다.
대국민 제도 이해도 제고 및 연금개혁 지지 여론 구축을 위한 2022년 국민연금 캠페인 광고가 제작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캠페인 제목은 국민을 안다로 "안다"의 know, hug 이중의미를 활용하였다고 하네요. 지급 보장, 노후 준비 등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알고 더 든든하게 안을 수 있도록 연금개혁을 준비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함께 확인해 보시죠.

국민을 안다의 know, hug 이중의미

[국민연금 캠페인] 국민을 안다

4. 발급 가능한 증명서만 58종… 국민연금 앱 이용자 500만 돌파

앵커 Z

마지막 뉴스입니다.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누적 이용자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입니다. 2018년 3월 서비스 개시 후 3년 8개월 만으로,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 이용자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이룬 성과인데요.

취재기자 M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M기자, [내 곁에 국민연금]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M기자

[내 곁에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예상연금액 조회 ·연금 청구 ·전자증명서 발급 등 9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2020년 국민연금 증명서 8종을 시작으로 2022년 ‘주민등록등·초본’을 비롯한 14개 기관 50종을 추가해 총 58종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공공기관 중 자체 앱에서 타 기관 증명서까지 발급하는 사례는 국민연금공단이 최초입니다.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실시간으로 94가지 서비스를 제공 ·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 예상연금액 조회 · 연금 청구 · 전자증명서 발급 등

김청태 디지털혁신본부장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이용자 수가 500만 명을 돌파한 것은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관심이 크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국민의 입장에 서서, 조금 더 쉽고 편리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공유하기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밴드 URL 구독신청 구독신청

전체 콘텐츠 15

지난 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