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
?
?
?
cursor 이벤트 신청하기 →
Z
?
?
?
?
?
cursor 이벤트 신청하기 →
NPS WEBZINE
NPS WEBZINE
M기자
Z앵커

데일리홈트

활동량이 줄어든 겨울을 위한
'홈트' 데일리 루틴
날씨가 추워지면 운동을 게을리하기 마련이다. 겨울철 건강을 지키기 위한 데일리 홈트 루틴을 소개한다. 아침·저녁엔 유산소 운동이 좋고 근력 운동을 통해
살 빼려면 식사 전, 근육 늘리려면 식사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매일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및 근력 운동 루틴을 소개한다.
홈트

겨울철 ‘홈트’, 잘못하면 ‘어깨·허리·무릎’ 줄줄이 낭패!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들은 때를 가리지 않는다. 미세먼지와 추위 등 불청객이 많은 겨울에는 어떻게든 실내운동이라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집에서 하는 근력운동 ‘홈트(홈트레이닝)’다. 홈트는 체중 관리는 물론, 관절에 적당한 힘을 가해 근육을 예쁘게 발달시킬 수 있다. 하지만 부상 없이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정확한 동작과 자세를 취해야 한다.

위로 번쩍… ‘어깨’부상 주의보

팔굽혀펴기나 바벨컬(바벨을 잡고 위아래로 들었다 내렸다 하는 운동)은 상체 근육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지만 무리하면 어깨에 상처를 입기 쉽다. 이두박건염*과 어깨슬랩*이 대표적이다.

이두박건염*

흔히 알통이라 불리는 이두박근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어깨 앞쪽에 손을 댄 상태에서 팔꿈치를 90도 굽히고 좌우로 돌리면 힘줄이 만져지는데 여기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으면 이두박건염을 의심해야 한다.

어깨슬랩*

어깨 관절 위쪽의 이두박근 힘줄과 이어진 관절와순이 손상돼 찢어지는 질환을 말한다.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등은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발생위험이 높지만 어깨슬랩은 20~30대 젊은 층에서 자주 발생한다.

“이두박건염이나 슬랩병변은 항상 통증이 있는 게 아니어서 단순 관절통증으로 여기고 넘기거나 자의적인 판단으로 엉뚱하게 대처해 상태가 악화하기 쉽습니다. 장시간 운동은 금물이며 운동 중 어깨통증이 느껴지면 바로 중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유연성 쑥… ‘허리’부상 주의보

짐볼도 홈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운동기구다. 허리를 편안하게 하면서 자세를 교정하고 근육과 유연성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 짐볼 위에 등을 대고 하늘을 보거나 상체를 들어 올려 중심을 유지하는 자세가 많은데 이때 중심을 잃고 미끄러져 허리부상을 당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짐볼에 앉아서 중심을 잡거나 벽에 짐볼을 밀어붙인 채 상체를 수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볼에 앉을 때는 가장 높은 부분에 앉아 몸이 뒤로 젖혀지거나 앞으로 숙여지지 않게 해야 한다. 또 짐볼은 어느 방향으로든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다른 물건을 미리 치우는 것이 좋다.

하체도 튼튼히?… ‘무릎’부상 주의보

제자리 뛰기나 런지(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린 후 한발을 앞으로 내밀며 무릎을 90도로 구부리고 앉다가 다시 돌아오는 동작)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쉬워 보여도 자신도 모르게 속도가 빨라지면 자세가 흐트러지면서 무릎에 많은 압력이 가해진다. 특히 무릎이 발가락보다 더 앞쪽으로 나온 자세는 운동 효과도 떨어뜨리고 부상 위험을 높인다.

“무릎부상을 예방하려면 발목 각도를 주의 깊게 살피고 자세를 취했을 때 무릎 위치를 살펴야 합니다. 양 발을 어깨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서서 발끝이 10도 정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해야 다리에 충분히 힘이 가해지면서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실전! 함께 따라해 보자

아침

옆구리 스트레칭

① 자리에 편안하게 앉습니다.
② 오른손으로 엉덩이 옆쪽 멀리 바닥을 짚고 왼손은 천장으로 쭉 끌어 올립니다.
③ 천천히 숨을 내쉬며 오른 팔꿈치를 접으며 상체를 오른쪽으로 기울입니다. 이때 어깨가 으쓱 올라가지 않도록 어깨에는 긴장을 풀며 귀와 어깨가 멀어지게 합니다.
④ 자세에서 머무르며 3~5회 호흡해주세요. 천천히 마시며 오른 팔꿈치를 펴고 상체를 일으켜 중앙으로 돌아옵니다.
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 자리에 편안하게 앉습니다.
  • 왼손으로 엉덩이 옆쪽 멀리 바닥을 짚고 오른손은 천장으로 쭉 끌어 올립니다.
  • 천천히 숨을 내쉬며 왼손 팔꿈치를 접으며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입니다.
    이때 어깨가 으쓱 올라가지 않도록 어깨에는 긴장을 풀며 귀와 어깨가 멀어지게 합니다.
  • 자세에서 머무르며 3~5회 호흡해주세요. 천천히 마시며 왼쪽 팔꿈치를 펴고
    상체를 일으켜 중앙으로 돌아옵니다.
  •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소, 고양이 자세 / 다운독(아래를 향한 개 자세, 견상자세)

① 네발 기기(기어가는 자세, 테이블 자세)자세에서 두 무릎은 편안하게 골반 너비로 넓히고, 양손은 어깨 아래에 무릎은 골반 아래에 오도록 정렬을 해줍니다.
② 천천히 숨을 마시며 꼬리뼈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리고 배꼽은 바닥 쪽으로 끌어 낮추며 가슴을 들어 시선은 위쪽 멀리 바라보며 소(cow)자세를 합니다.
③ 내쉬는 숨에 꼬리뼈를 안으로 말아 넣으며 손바닥으로 바닥을 밀고 배꼽을 끌어당겨 배꼽을 바라보며 고양이(cat)자세를 합니다.
④ 기어가는 자세에서 발끝을 걸어 세우고 엉덩이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립니다.
⑤ 오른쪽 무릎만 접고 왼 무릎은 쭉 펴며 다리 뒷면과 상체를 길게 늘려줍니다. 반대쪽 왼 무릎을 접고 오른 무릎을 펴며 왼다리 뒷면을 늘려줍니다.
⑥ 이번에는 두 무릎을 동시에 쭉 펴서 상하체를 길게 늘려주는 다운독자세를 합니다. 다운독에서 머무르며 호흡해주세요.
  • 네발 기기(기어가는 자세, 테이블 자세)자세에서 두 무릎은 편안하게 골반 너비로 넓히고, 양손은 어깨 아래에 무릎은 골반 아래에 오도록 정렬을 해줍니다.
  • 천천히 숨을 마시며 꼬리뼈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리고 배꼽은 바닥 쪽으로 끌어 낮추며 가슴을 들어 시선은 위쪽 멀리 바라보며 소(cow)자세를 합니다.
  • 내쉬는 숨에 꼬리뼈를 안으로 말아 넣으며 손바닥으로 바닥을 밀고 배꼽을 끌어당겨 배꼽을 바라보며 고양이(cat)자세를 합니다.
  • 기어가는 자세에서 발끝을 걸어 세우고 엉덩이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립니다.
  • 오른쪽 무릎만 접고 왼 무릎은 쭉 펴며 다리 뒷면과 상체를 길게 늘려줍니다. 반대쪽 왼 무릎을 접고 오른 무릎을 펴며 왼다리 뒷면을 늘려줍니다.
  • 이번에는 두 무릎을 동시에 쭉 펴서 상하체를 길게 늘려주는 다운독자세를 합니다. 다운독에서 머무르며 호흡해주세요.

점심

기지개, 옆구리 늘리기

① 자리에 서서 양손을 머리 위로 올려 깍지를 낍니다. 검지 손가락만 펴서 권총 모양으로 손을 해줍니다. 척추를 위로 길게 쭉 뻗고 어깨는 긴장을 풀어줍니다.
② 깊게 숨을 마시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오른쪽으로 기울입니다. 마시는 숨에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③ 반대쪽도 똑같은 방법으로 실행합니다. 양쪽 번갈아 가며 3번 정도 반복해주세요.
  • 자리에 서서 양손을 머리 위로 올려 깍지를 낍니다. 검지 손가락만 펴서 권총 모양으로 손을 해줍니다. 척추를 위로 길게 쭉 뻗고 어깨는 긴장을 풀어줍니다.
  • 깊게 숨을 마시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오른쪽으로 기울입니다. 마시는 숨에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 반대쪽도 똑같은 방법으로 실행합니다. 양쪽 번갈아 가며 3번 정도 반복해주세요.

저녁

척추 비틀기

① 자리에 편안하게 누워서 두 무릎을 세워줍니다. 두 팔은 양 옆으로 벌리고 더 가능하면 팔꿈치를 접어서 팔을 ㄷ자 모양으로 만듭니다.
② 오른 다리를 왼  다리 위에 올려 다리를 꼬아줍니다.
③ 두 무릎을 왼쪽으로 쓰러뜨려 척추를 부드럽게 비틀고, 천천히 중앙으로 돌아와 오른 다리를 내려놓고 반대쪽, 왼 다리를 오른 다리 위에 올려서 다리 꼬고 두 다리를 오른쪽으로 쓰러뜨려 비틀어줍니다.
④ BONUS 명상 : 자리에 편안하게 앉아서 허리를 바르게 세웁니다.<br> 두 손은 편안한 위치에(무릎 위에 손바닥 또는 손등, 또는 몸 중앙에 편안하게 둡니다) 두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하며 나의 호흡에 집중합니다.
  • 자리에 편안하게 누워서 두 무릎을 세워줍니다. 두 팔은 양 옆으로 벌리고 더 가능하면 팔꿈치를 접어서 팔을 ㄷ자 모양으로 만듭니다.
  • 오른 다리를 왼 다리 위에 올려 다리를 꼬아줍니다.
  • 두 무릎을 왼쪽으로 쓰러뜨려 척추를 부드럽게 비틀고, 천천히 중앙으로 돌아와 오른 다리를 내려놓고 반대쪽, 왼 다리를 오른 다리 위에 올려서 다리 꼬고 두 다리를 오른쪽으로 쓰러뜨려 비틀어줍니다.
  • BONUS 명상 : 자리에 편안하게 앉아서 허리를 바르게 세웁니다.
    두 손은 편안한 위치에(무릎 위에 손바닥 또는 손등, 또는 몸 중앙에 편안하게 둡니다) 두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하며 나의 호흡에 집중합니다.
오늘의 홈트 추천 ITEM

오늘의 홈트 추천 ITEM !

아령은 집에도 손쉽게 구비 가능한 운동 도구다. 1㎏도 안되는 가벼운 것부터 40㎏이 넘는 육중한 것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그러므로 본인의 근력과 운동법에 적합한 아령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아령을 잘 활용하면 팔운동은 물론이고 모든 부위의 운동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팔 이외의 다른 부위 운동에 아령을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로 ‘런지’를 들 수 있다.

공유하기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밴드 URL 구독신청 구독신청

전체 콘텐츠 15

지난 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