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트로트는 항상 우리 주변에 있었다. 트로트는 회식 때 가는 노래방에서 늘 흘러나왔고, 시골 장터에서 가끔 펼쳐지는 무대를 꽉 채운 건 다름 아닌 트로트였다. KBS <전국노래자랑>은 트로트의 저변이 얼마나 넓은지 확인시켜 줬고, <가요무대>는 오래도록 어르신들을 TV 앞에 머물게 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있어도 트로트가 음악 장르의 중심에서 점점 멀어지게 된 건 이 장르가 기성세대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기 때문이다. 옛 추억이 아닌 현재 주목받는 장르가 되기 위해서는 중년부터 젊은 세대까지 끌어안을 수 있는 트로트의 새로운 도전이 요구되었다. 그 해법은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다.
TV조선은 <미스트롯>이라는 여성 트로트 가수들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시도해 무려 18%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달성했다. 이런 일이 가능했던 건,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예능적 장치가 트로트를 ‘젊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젊은 출연자들이 무대에 서게 마련이다. 그들은 똑같은 트로트도 젊은 감성으로 소화해 낸다. 그 과정에서 트로트는 록, 발라드, 댄스 같은 다양한 장르들과 결합하고, 이를 부르는 젊은 가수들이 전면에 등장하면서 트로트라는 장르 또한 젊게 만들어낸다.
<미스트롯>의 성공은 남자 편으로 시도된 <미스터트롯>이라는 또 다른 신드롬의 전조에 불과했다. 지상파, 케이블, 종편을 통틀어 마의 시청률이라고 얘기되는 30% 시청률을 훌쩍 넘겼고 여기서 배출된 임영웅을 위시한 이찬원, 정동원, 영탁, 장민호, 김희재 모두가 신드롬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들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방송사들의 러브콜을 받았고 저마다 막강한 팬덤을 거느린 스타가 됐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문화탐구
글.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 사진. 물고기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