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앤 라이프
손톱을 들여다보세요~
손톱으로 보는 건강
우리의 몸은 다양한 신체 기관을 가지고 있다. 아주 작고 하찮아 보이는 부분들도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 중이다.
그렇다면 평소에 미용으로서 자주 꾸미게 되는 손톱은 어떤 기능을 하고 있을까?
우리의 몸은 다양한 신체 기관을 가지고 있다. 아주 작고 하찮아 보이는 부분들도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 중이다. 그렇다면 평소에 미용으로서 자주 꾸미게 되는 손톱은 어떤 기능을 하고 있을까?
우리 몸의 첫 번째 가디언즈
손톱은 각각 손가락 끝에 위치한 딱딱하고 탄력 있는 신체기관으로 케라틴이라는 단백질과 약간의 칼슘과 중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루에 0.1mm씩, 즉 의식할 수 없을 만큼 조금씩 자라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손톱의 존재를 잊기도 한다. 어느 날, 손톱이 쑥쑥 자라 생활이 불편해지고 나서야 손톱을 유심히 바라본다. 우리 신체 중 아주 사소해 보이는 손톱은 모양새와 달리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첫 번째 장치이다. 손톱은 손끝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손가락에 힘을 더해 주고, 무언가를 긁어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손톱은 그 모양과 색상만으로도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역할도 한다. 손톱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건강 사항을 자가 진단 테스트로 알아보자.
  • 손톱 끝이 쉽게 갈라지고
    부서진다면?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스러지는 현상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영양 상태가 나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영양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육류와 달걀, 우유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각종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채소류와 통곡물을 먹는 것이 좋다.
  • 손톱의 색이
    유난히 노랗다면?
    자신의 손톱이 유난히 노랗게 보인다면 손톱 끝의 두께를 한번 확인해 보자. 만약 손톱의 끝이 오므라들고 손톱의 두께가 얇아졌거나 두꺼워지는 현상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면, 곰팡이균 감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폐질환, 당뇨병,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도 종종 손톱이 노랗게 변할 수 있다.
  •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보인다면?
    손톱 밑에 숨은 흑색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오랜 기간 여유를 두고 검은 세로줄을 관찰했을 때 검은 줄이 점점 커지거나 불규칙한 색을 띄면 피부과에 방문하길 추천한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 악성화로 인해 생긴 종양으로 신체 피부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전이를 일으킨다. 흑색종이 내부 장기로 전이되면 매우 위험한 암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좋다.
  • 손톱 가운데가
    들어갔거나 솟았다면?
    철분이 부족할 경우 손톱의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갈 수 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손톱 끝이 위로 뒤집어졌다면, 자궁 기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럴 땐 철분 보충제나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면 손톱이 볼록 솟아오른 모양이라면 소화 기능에 이상이 생겼거나 호흡기 쪽 건강을 확인해야 한다.
  • 손톱의 표면이 거칠고
    울퉁불퉁하면?
    손톱의 뿌리가 건조해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명 건선이다. 손톱 건선이 심해지면 손톱에 구멍이 생길 수 있고, 손톱이 빠질 가능성이 높아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스트레스, 과로, 약물 오남용 등 건선의 주요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손톱 건선은 병이 발병한 부위만 치료해서는 완치가 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신체 면역력을 활성화해 피부 조직을 재생하는 과정으로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 손에는 인체의 경혈이 모여 있어 간단한 손 마사지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하루 단 5분으로 혈액 순환을 도와 손톱 뿌리까지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공개한다.
    오른손 엄지로 둥글게 원을 그리며
    왼쪽 손등을 마사지한다.
    오른손의 네 손가락으로 왼쪽 손등을
    쓸어 올리듯 10회 마사지한다.
    오른손의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왼손의 모든 손가락을 쓸어내린다.
    오른손 바닥을 왼손 바닥에 겹쳐
    3회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왼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를 꼭 눌러
    마사지를 마친다.
    손을 바꿔 1부터 다시 실시한다.
    지난 호